• 뷰어 다운로드 하기
  • 이용 안내 보기
MAIN > 전자책 > 아동 >

[어린이문학] 행주 누나(눈높이어린이문고63)

행주 누나(눈높이어린이문고63) 

교보문고 전자책 스마트폰 태블릿
저자
박안나
출판사
대교출판
출간일
2002.10.30
평점 및 기타 정보
평점
(참여 0명) 리뷰쓰기-행주 누나(눈높이어린이문고63)
페이지 164 Page 이용가능환경 PC, 스마트폰, 태블릿
서비스형태 PDF 파일크기 15 M
대출 0 / 1 예약 0
  • 콘텐츠 소개

    우리의 할아버지,할머니들의 가슴 속에는 고통의 시대를 겪으며 생긴 깊은 상처들이 있다. 묵묵히 참았던 그 이야기가 돌보 모퉁이,쑥부쟁이의 비밀,행주 누나,애기똥풀집 등 4편의 동화에 담겨 있다. 이 4편의 이야기들은 서로 다른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일제 시대를 지나 6.25 동란을 거치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고단한 시간이 나타난다. 그 시절을 모르는 어린이들이 이 동화를 읽으며 지나간 삶의 역사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저자 소개

    글 박안나
    1992년 '젊은 엄마' 창작동화에서 상을 받으면서 본격적으로 동화 쓰기를 시작하였습니다. 1997년에는 눈높이문학상을 받았으며, 작품으로는 '놀러오세요, 고옹이네 집' 외 7편의 그림동화를 썼고, 창작동화로는 '대감 항아리' '풍금도둑' 등이 있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 때부터 작가가 되고 싶었던 선생님은 향기로운 동화로 오래오래 기억되기를 바란답니다.

    그림 정현주
    홍익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1988년 대한민국 대전과 공간 국제 판화전에 입선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1992년 제1회 개인전ㄴ '진리의 놀이들(바탕골 갤러리)'을 전시하였고, 그후로 여러 차례에 걸쳐 개인전과 단체전을 가졌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꽃 그늘 환한 물>, <삽살개 이야기>, <오세암> 등이 있으며, 현재 광주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작품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 목차

    돌보모퉁이...9

    쑥부쟁이의 비밀...63

    행주누나...95

    애기똥풀집...133

  • 출판사 서평

    일제 시대부터 6.25전쟁을 거쳐 현재에 이르기까지 고단한 삶을 살아온 우리의 할아버지, 할머니들. 슬픔으로 얼룩진 상처를 안은 채, 아름답고 꿋꿋하게 살아온 분들. 상처를 딛고 마침내 들풀처럼 소박하고 향기로운 꽃을 피운 그 분들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1. 돌보 모퉁이
    요술 피리 소리가 들리는 돌보 모퉁이. 그 근처에 문둥이가 산다는 말에 항상 무서워하며 그 길을 지나던 단희는 돌아가신 할머니의 비밀을 풀어 줄 이상한 아저씨를 만나게 된다.

    2. 쑥부쟁이의 비밀
    한쪽 다리가 불편한 나는 친할머니 이상으로 나를 아껴주던 임실 할머니의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다니게 된다. 임실 할머니는 일본 정신대였었고, 우리 할아버지와 정혼했던 사이임이 밝혀져 마을을 떠나게 된다.

    3. 행주 누나
    얼굴에 주근깨가 더덕더덕 붙은 못생겼지만, 마음이 착한 행주 누나는 어린 동생들을 잘 돌봐 주고, 외톨이인 나의 친구가 되어 준다. 그러던 어느 날 행주 누나가 시집을 가게 되는데....

    4. 애기똥풀 집
    형제는 많지만, 엄마 아빠가 하는 일이 없어 굶는 날이 더 많은 연희. 수진이는 그런 연희와 친구가 된다. 수진이는 배를 곯는 연희와 그 동생들을 위해 집의 쌀을 퍼내다가 엄마한테 야단을 맞는다.

    기획의도 및 특징
    - 작가의 글 중에서

    내 마음 속에는 다락방이 하나 있습니다. 이 조촐한 공간에는 여러 벗들이 머물렀다 가곤 합니다. 여린 달개비 꽃 한 송이, 빠알간 노을, 반쯤 얼굴을 가린 수줍은 달, 초롱초롱한 별들, 보자기만한 햇살과 바람.

    이 책은 내 마음의 다락방 벗들에게서 들은 이야기를 모아 놓은 것입니다. 이 이야기들을 통해서 이웃에 대한 사랑이 번져 가기를 감히 꿈꾸어 봅니다.